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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강사의강의실-1

교수설계 일반 모형 교수설계 교육담당자가 알아야할 교수 설계모형

by 시츄눈나 2020. 12. 3.

안녕하세요 

잘나가는 장강사 말시말로 입니다. 

 

오늘은 

교수설계 모형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의를 진행하게 된다면

어떤 내용부터 떠올리시나요?

대부분 대상자와 시간 그리고 클라이언트나 교육생들이 필요한 니즈를 먼저 확인 후 

제안서 또는 교안작성을 하실텐데요 

 

저의 경우 교수설계의 단계를 노트나 워드에 적고 

각각 단계에 따른 강의 내용이나 강의법에 대해 마인드 맵처럼 자유롭게 적다보면

시각적 자료 ppt나 영상등...

교안 정리가 잘 되더라구요 

꼭 이게 정답은 아니지만

강의설계에 대해 막막하신 분들이 있다면 

생각을 정리하기에 좋으니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교수설계의

 

첫 번째는 분석입니다. 

 

교육생의 대한 분석이 필요하겠죠?

더불어 클라이언트나 교육담당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고

때에 따라서 강의를 진행하게 될 곳의 환경적 분석도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빔이나 tv사용이 가능한지, 그룹식인지 클래스 식, 마이크 사용이가능한지 등)

 

두 번째는 설계 입니다.

 

우선 교육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에 따른 교수 전략과 교수법도 생각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개발입니다. 

 

분석 후 강의를 설계했다면 그에 맞는 교안이나 과정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보통 강사들은 ppt를 교안으로 하고 더불어 게임이나 팀빌딩 식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교육생의 연령과 교육의 주제의 맞는 내용을 정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네 번째는 실행 (강의진행)입니다. 

 

분석과 교안이 준비가 되었다면 실행하는 것입니다. 

강의 진행 시 외워서 앵무새처럼 전달하는 것이 아닌 

본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본인이 정한 교수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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