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잘나가는 장강사 말시말로 입니다.
오늘은
교수설계 모형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의를 진행하게 된다면
어떤 내용부터 떠올리시나요?
대부분 대상자와 시간 그리고 클라이언트나 교육생들이 필요한 니즈를 먼저 확인 후
제안서 또는 교안작성을 하실텐데요
저의 경우 교수설계의 단계를 노트나 워드에 적고
각각 단계에 따른 강의 내용이나 강의법에 대해 마인드 맵처럼 자유롭게 적다보면
시각적 자료 ppt나 영상등...
교안 정리가 잘 되더라구요
꼭 이게 정답은 아니지만
강의설계에 대해 막막하신 분들이 있다면
생각을 정리하기에 좋으니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교수설계의
첫 번째는 분석입니다.
교육생의 대한 분석이 필요하겠죠?
더불어 클라이언트나 교육담당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고
때에 따라서 강의를 진행하게 될 곳의 환경적 분석도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빔이나 tv사용이 가능한지, 그룹식인지 클래스 식, 마이크 사용이가능한지 등)
두 번째는 설계 입니다.
우선 교육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에 따른 교수 전략과 교수법도 생각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개발입니다.
분석 후 강의를 설계했다면 그에 맞는 교안이나 과정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보통 강사들은 ppt를 교안으로 하고 더불어 게임이나 팀빌딩 식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교육생의 연령과 교육의 주제의 맞는 내용을 정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네 번째는 실행 (강의진행)입니다.
분석과 교안이 준비가 되었다면 실행하는 것입니다.
강의 진행 시 외워서 앵무새처럼 전달하는 것이 아닌
본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본인이 정한 교수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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